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한국어교육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교과목개요

한국어교육학과 교과목개요(교과목명, 교과내용) 정보 제공
교과목명 교과내용
한국학의이해 한국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학의 개념과 특징, 한국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하여 살피고 이해한다.
한국어교육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이 한국어가 모국어인 학습자 대상의 국어교육과 구별되는 요소를 살핀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교육 내용이 무엇이고, 적절한 교육방법이 무엇인지를 살피면서, 그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이해한다.
국어학개론 한국어교육 전공자로서 국어학이 무엇을 하는 학문인지, 왜 필요한지를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 수업이다. 따라서 국어학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고, 국어학의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어를 전공할 학생들에게 국어학에 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한국문학개론 한국문학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학의 전체적 윤곽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과목이다.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살피고, 시대와 장르별로 다양한 한국문학 작품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한국문학에 관한 전반적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전공 학습을 위한 기본적 토대를 마련한다.
한국어프레젠테이션 한국어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PT)이란 몸짓, 표정, 음성, 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 상대방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로 한정된 시간에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여 그 결과로서 판단과 의사결정까지 이루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으로 한국어로 이루어지는 프레젠테이션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한국어보고서쓰기 한국어로 보고서를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로 보고서를 쓰기 위해 보고서라는 장르적 특성을 이해하고 보고서 글쓰기 과정을 실습한다.
한국어화법과의사소통 실제 의사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선별하여 한국어를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들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과 관련되는 기초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화를 통한 의사소통 원리에 대한 이해, 대인 관계의 다양한 요소에 따른 의사소통 방법, 그리고 실용 상황에서의 구체적인 의사소통 방법 등을 살피고 이해한다.
한류의이해 한류라는 주제를 통하여 글로벌 보편의 문화 흐름과 트렌드를 인식하고 이 과정에서 우리만의 전통적인 콘텐츠를 한류의 자원 가치로서 인식하고 확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글로벌문화의이해 상호문화주의 관점으로 글로벌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상대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수용에 대한 자세를 배운다.
드라마와한국문화 드라마를 활용하여 재미있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는 과목이다. 드라마를 통해 한국에서 일상적으로 쓰는 구어체,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거나 최근에 자주 쓰는 신조어, 준말, 비속어와 같은 ‘살아 있는 한국어’를 배운다. 그리고 드라마 내용을 통해 한국의 음식 문화, 패션 문화, 놀이 문화, 한국인들의 가치관 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실용문쓰기 효과적인 실용적 글쓰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글의 종류를 이해하고 글쓰기에 관한 이론과 실용적 지식을 함께 습득한다.
언어학개론 언어의 보편적 특성을 이해한다. 언어습득에 나타나는 보편적 특성과 인간 언어에만 나타나는 고유한 특징을 살핀다. 그리고 여러 언어에 두루 나타나는 보편문법적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언어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게 한다.
한국어이해교육론 읽기 영역과 듣기 영역의 언어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문자를 통한 정보와 음성을 통한 정보가 저장되는 인식 과정을 각각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한국문화론 한국문화를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로 크게 나누어 외국인 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를 교육하기 위해 한국어 교사로서 알아야 할 한국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멀티미디어와한국어교육 한국어 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 방안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로 구성된 여러 형식의 정보 콘텐츠(텍스트, 오디오,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를 이용하여 한국어 교육을 하는 방안을 살피고자 한다.
한국어통번역의이해 경제, 문화,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 통역 및 번역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통번역 업무를 희망하는 외국인 학습자들도 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는 독특한 문법, 구문 및 작문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학습자들이 적절한 교육 없이 한국어 텍스트나 대화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번역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므로 통번역의 이론적 기초와 함께 정확한 통번역을 위한 한국어 숙달 훈련 등이 필요하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학습자들이 한국어 통번역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통번역 기초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상황맥락과한국어표현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한국어 표현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 생활 속 한국어 표현들을 익혀 상황에 따른 한국어의 다양한 사용 양상을 이해한다.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의 외형적 형태에 주목해 그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이해하고 규칙을 밝혀 한국어의 문법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형태·통사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여 한국어 문법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한국어표현교육론 말하기 표현과 쓰기 표현의 특징을 각각 살피고, 표현 방식에 나타나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차이를 통해서 말하기 표현과 쓰기 표현의 교육 방안을 이해한다.
한국어음운론 말소리로 발화 내용인 뜻을 분화해 내는 기능을 가진 음운이 어떤 체계와 구조로 결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가를 살피고,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현상, 그리고 그 현상을 지배하는 음운규칙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한국어문법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교육의 필요성, 문법 항목의 선정 및 교육 방법,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문법 교육을 위한 연습과 사용 자료의 개발 및 사용 방법 등을 알아본다.
응용언어학 순수 한국어학 분야에서 다루기 어려운, 한국어의 사용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들을 검토·분석하고 그 이론을 살핀다.
한국현대문학사 개화기 이후의 한국 문학의 전개 과정을 시대별, 장르별로 고찰함으로써 한국 현대문학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다. 근대와 현대의 역사적 개념에서 출발하여 그 한국적 특성을 구체적인 작품에서 확인하고 근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한국어 어문규범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상황과 대상에 따라 알맞게 사용하는 법을 알아본다.
한국문학작품의이해 다양한 한국 문학 작품을 접하고 감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문학 작품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한국 문학 작품의 분석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의 음운 체계, 주요 음운 규칙들을 이해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해 효과적인 발음교육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한국고전문학사 한국 고전문학의 장르, 작품, 이념 등을 통시적으로 살피면서 문학사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작품을 해석하는 기초 지식을 기른다. 한국 문학의 모태가 되는 원시 문학에서 조선조 후기 문학에 이르기까지의 문학사의 발전 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힘으로써 고전문학을 현대적으로 적용하고 변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한국어평가론 학생들이 외국어 능력 평가의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한국어 능력 평가 도구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에서는 평가 설계, 수준별 한국어 평가 기준, 평가 방법, 문항 제작 등 한국어 평가와 관련된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한국어교육실습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수업 운영의 원리, 준비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 급별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수업에 익숙해지도록 한 다음, 한국어 강의 교안을 작성하는 연습, 모의 수업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교수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교육과정론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 및 종류, 특징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특성을 이해하며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설계 원리 및 방안을 파악하게 한다.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을 잘 나타내는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한국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화교육이 지니는 의미와 목표, 문화교육의 기능 및 역할과 한국문화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과 방법론 등을 알아본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