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공공행정학과는 상지대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동문이 많습니다.
현재 안산시장님도 행정학과 동문입니다.
또한 공공행정학과는 전공의 특성을 살려 공공기관과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학교를 다니며 공공기관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교수님들과 학과 선후배들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교학상장의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무원 말고도 공공분야의 공기업이나 국회, 지방의회와 같은 다양한 공공분야의 진로의 길이 있어 선택할 수 있는 진로의 폭이 넓습니다.
또한 행정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다학문적인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꼭 공공분야가 아니더라도 사회적경제, 도시행정, 건축행정, 사무행정, 일반행정, 시민단체, 일반기업 등 행정이 필요한 모든 분야로 폭 넓게 진출 할 수 있습니다.
일반공무원(공무원, 군무원, 입법공무원 등) 시험 외에도 공기업의 지역할당제, 지방의회의 정책지원 전문인력, 특수공무원(소방관, 경찰관)의 지속적 확대는 향후 취업가능성을 높일 것입니다.
공무원의 종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직 : 기술, 연구 또는 행정 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특정직 : 법관, 검사, 외무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교육공무원, 군인,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국가정보원 직원, 경호공무원과 특수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특수경력직공무원
정무직 : 선거로 취임하거나 임명할 때 국회의 동의가 필요 / 법률이나 대통령령(일부)에서 정무직으로 지정합니다.
별정직 : 비서관, 비서 등 보좌업무를 수행하거나 특정한 업무수행을 위하여 법령에서 별정직으로 지정합니다.
행정학과에서는 사회과학의 포괄적인 지식에 기초하여 조직, 인사, 재무 등 실무와 관련된 지식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바람직한 국가 경영을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이 하는 역할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 중앙부처와 공기업 등 공공 분야의 효율적인 관리를 담당하는 행정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실제 취업에 도움을 위한 시험교과목이외에도 실제 공공기관 현장에서 필요한 보고서 작성법을 배우고 발표와 토론, 현장체험 등을 통해 현대 사회에 필요한 공공부문 지식인의 양성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학과 전반에 관한 사항과 연락처를 알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와 교과목뿐만 아니라 채용 정보와 시험 일정, 설명회, 장학생 안내, 전공과 관련된 공모전에 관한 안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과 행사나 학생회 활동, 학과 활동 들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무원시험 학원은 시험문제에 전문적이지만 학과 수업은 시험문제를 출제하는 교수님들이 학문의 원리와 내용을 깊이있게 전달합니다.
특히 전공 과목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공무원 시험 과목 중 “행정학”에 연관이 많이 되어있기 때문에 전공 수업을 통해 공무원 과목 준비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번 교과목 개편으로 영어, 한국사, 공기업NCS 대비를 위한 교과목을 신설하였습니다.
그리고 종합대학이라는 특성을 살려 기타 교양과목을 통해 공무원 시험대비에 도움되는 교과목이 많습니다.
과거에 공무원 시험 대비 동아리가 있었는데 현재는 코로나 상황등으로 운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구동아리인 일레븐, 농구 동아리인 ABC가 있습니다.
동아리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결성 운영하되 학과 교수님들이 관심을 가지고 여러모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행정에 대한 기초적인 틀은 가지고 가되 좀더 공공인재 육성에 힘을 쓰고자 공공행정학과로 명칭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학과는 공무원, 공기업, 일반 기업 취직 등 다방면으로 취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재조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