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FAQ

게시물 검색
Q 자유전공학부에서 어떤 과목을 배우나요?
A

교양필수로 ‘같이자아찾기’(인성교육), 계열기초로 ‘창의적자기관리’, ‘창의인문학’을 수강합니다.


  이외에도 전공선택 과목인 ‘전공탐색및학습설계’, ‘문제해결과자기계발’, ‘글로벌사회문화’, ‘대인관계와의사소통’, ‘정보탐색및관리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 2021년도 2학기부터는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타전공 계열기초는 물론 전공선택과목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자유전공학부는 어떤 걸 배우고 세부 전공선택은 언제,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A

- 자유전공학부에서는 전공 과목을 통해 다방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적성을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더불어 자신의 진로를 보다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 교양 선택은 2학년 이후의 학과배정을 고려하면서 수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선택할 전공 영역을 탐색하게 됩니다.


- 현재 학문영역의 교수분들을 멘토교수로 임명하여, 학생들의 학과배정과 관련하여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 1학년 2학기(11월 경) 지도교수와 상담 후 진학 희망학과 전공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 대상은 국가고시 등과 관련하여 학과정원이 묶여 있는 전공배정 불허학과 


  이외의 전체학과가 될 것입니다.


- 학과배정 불허학과 : 한의과대학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유아교육과, 미래라이프대학(평생교육)



신입생의 전공 탐색 상황조사 결과를 보면,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등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다양한 전공 선호도를 보입니다.

Q 자유전공학부는 어떤 취지로 만들어졌나요?
A

- 자유전공학부에 지원한 학생 여러분과 함께 공부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자유전공학부는 입학과 동시에 전공이 정해지는 다른 학과와 달리 1년제로 운영됩니다.


- 자유전공학부 학생은 1년간 자신에 적합한 전공과 진로를 설계하게 됩니다.


- 자유전공학부는 학생들의 진지한 전공 탐색 활동을 지원하고, 순조로운 전공 배정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할 것입니다.


- 자유전공학부에서는 학생들이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이란 분과학문 단위에 매몰되지 않은 폭넓은 융복합적 시각을 가진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자 합니다.



- 학생에게 전공과 진로 선택에 유예기간을 부여함으로써, 대학 입학시 전공선택의 부담을 줄여주고, 대학 입학 이후에 자신의 전공 탐색 시간을 확보하도록 하여,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습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