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국제친환경유기농센터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인사말

Organic Agriculture Center 친환경·유기농업은 지속 가능한 발전의 토양 유기농센터

친환경․유기농업은 1998년 정부의 친환경농업 원년 선포 이후 많은 양적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이제 친환경․유기농업은 우리나라의 농업발전을 이끌어 나갈 신성장동력으로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는 불충분하여 농업현장의 장원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농학계 대학의 교유 및 연구는 지금까지의 관행농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농업현장의 급격한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상지대학교는 이러한 반성에서 농친환경유기농센터’를 설립하고 그동안 농학교육의 혁신과 산학협동을 중심으로 하는 ‘생명운동 및 지역공동체 지원을 위한 산학협동 네트워크 구축’, ‘친환경 Agribusiness 인력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국제친환경유기농세터는 친환경·유기농업 관련기술의 개발 및 체계화, 교육훈련 및 컨설팅, 친환경농산물 인증, 국제협력등 친환경·유기농업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농업현장과 밀착된 교육과 연구는 앞으로 저희 센터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친환경 유기농업의 생산․가공․유통분야와 관련된 단체 및 산업체와의 산학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본 센터는 30여개의 친환경농업관련 단체들과 친환경․유기농업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으며, 친환경 농업분야에서 지도적인 위치에 계신 20여분의 전문가들을 초빙교수 및 초빙연구원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는 아직 많은 점에서 부족하지만 명실상부한 친환경․유기농업의 종합지원센터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부디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2010. 8 국제친환경유기농센터장 류 종 원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