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 상지대 레저레크레이션학과 4학년 황선옥·김동수 학생(지도교수 고주희)이 한국외식산업학회가 주최한 한국연구재단 등재 KCI ‘관광학’ 분야 학술지 연계 학술행사인 ‘제42회 한국외식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K-Defense Food: 국방과 식품 기술의 융합적 미래’로, 두 학생은 강원특별자치도 원주 지역의 상지대 군사학과와 한의학과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을 분석해 이를 K-food와 한류 콘텐츠에 접목한 융·복합 MICE 관광 테마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킨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는 군사학·한의학·식품·관광·한류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새로운 K-Defense Food 기반 관광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지역대학과 지역사회, 관광산업, K-한류 확산 간의 실질적 융합 가능성을 제시한 점이 주목받았다.
□ 황선옥 학생은 “레저관광상품세미나 수업에서 K-전투식량과 한방 다이어트 식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캡스톤 디자인 과제로 준비한 연구가 좋은 성과로 이어져 기쁘다”며 “특히 대학생 신분으로 받을 수 있는 마지막 학술대회에서 의미 있는 상을 수상해 더욱 뜻깊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연구를 함께 준비한 김동수 학생과 지도해주신 고주희 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김동수 학생은 “작년 ‘발로뛰는 ESG’ 연구로 최우수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 ‘K-Defense Food’ 연구로 다시 한 번 성과를 인정받아 영광”이라며 “국방 분야와 식품 기술이 기술을 매개로 융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탐색한 연구가 의미 있는 평가를 받은 만큼, 식품 산업이 미래 국방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는 데 보탬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수상은 개인의 성과가 아니라 상지대가 추구하는 미래 도전 가치에 대한 격려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상지대 레저레크레이션학과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융복합 연구 및 현장 중심 교육을 강화해 관광 산업 전반에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